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슬기로운 중소생활

마케팅 고전 서적: 스틱(Made to Stick) 저자 소개 및 줄거리

by 오마이해피데이즈 2023. 2. 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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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틱!(15주년 기념판)
기업의 운명을 바꾼 전설의 카피, 도시 괴담과 속담, 대중의 마음을 훔친 정치 구호까지… 수세기 동안 살아남은 메시지에서 추출해낸 초강력 메시지 제조법! 전 세계 CEO와 비즈니스맨의 바이블로 자리 잡은 비즈니스서의 역작을 만나다 각종 기업 광고와 브랜드는 물론 유튜브, 인스타그램, TV 등을 통해 메시지가 흘러넘치는 시대, 이들 중 어떤 것은 허무하게 사라지고 어떤 것은 살아남아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각인될까? 칩 히스 스탠퍼드대 조직행동론 교수와 댄 히스 경영 컨설턴트는 시대를 관통하는 이야기, 평생 기억에 남는 루머, 사지 않고 못 견디는 광고 카피, 대중의 행동을 바꾼 선거 캐치프레이즈에 이르기까지, 수세기 동안 살아남은 메시지에 관한 방대한 연구와 치밀한 분석 끝에 스티커 메시지 창조의 6 원칙(SUCCESs)을 추출해냈다. 뇌리에 한번 달라붙으면 절대 떨어지지 않는 불멸의 메시지 창조 기법을 담은 『스틱!』은 인간 심리에 대한 탁월한 통찰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의 마스터키를 제시하는 역작이다. 마케팅,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비즈니스 전 영역은 물론 타인을 설득하고 마음을 움직이고자 하는 이 시대의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은 변치 않는 지적 영감을 제시할 것이다. *이 책은 2007년 출간된 『스틱!』의 15주년 기념판입니다
저자
칩 히스, 댄 히스
출판
웅진지식하우스
출판일
2022.10.21

 

  브랜드 매니지먼트와 마케팅을 함께 관리하게 되면서 실무와 관리에 필요한 전문 지식이 급증하게 되었다. 빠르게 마케팅 영역에서 기초를 다지고 정보를 습득하고, 실제 사용을 하기 위해 비교적 최근에 쓰였지만 전 세계적으로 충분히 검증된 도서를 찾다가 "스틱"이라는 심플한 제목의 책을 추천받아 읽게 되었다.

  책 제목처럼 착~ 하고 달라붙는 수많은 예시와 쉬운 설명 덕분에 어렵게만 느껴졌던 마케팅이 조금 친숙하게 느껴졌다. 이제는 마케팅 서적의 고전이라 불리는 스틱을 쓴 저자와 줄거리를 소개하려고 한다.

 

1. 저자 소개

  칩 히스(Chip Heath)와 댄 히스(Dan Heath)는 "스틱"(원제: Made to Stick: Why Some Ideas Survive and Others Die)이라는 책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형제입니다. 칩 히스는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교수이고 댄 히스는 듀크 대학 CASE 센터의 선임 연구원입니다. 그들은 함께 "스위치"(원제: Switch: How to Change Things When Change is Hard)  및 "후회 없음"(원제: Decisive: How to Make Better Choices in Life and Work)를 포함하여 아이디어 생성 및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여러 권의 책을 저술했습니다. "스틱"에서 히스 형제는 어떤 아이디어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반면 다른 아이디어는 실패하는 이유를 탐구합니다. 사례와 사례 연구를 통해 아이디어를 끈끈하게 만드는 SUCCES의 모델을 제시하고, 성공 확률을 높이는 실질적인 팁을 제공합니다. 칩과 댄 히스 형제는 비즈니스, 심리학 및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잘 알려진 전문가이며 그들의 작업은 계속해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정보를 제공합니다.

 

2. 책 줄거리

  "스틱"에는 몇 가지 핵심 주제가 있으며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.

  1. SUCCES의 모델: 저자는 아이디어를 "끈적"하게 만드는 SUCCES의 모델을 제시합니다. 이 모델은 아이디어를 기억에 남고 효과적으로 만드는 핵심 요소인 단순함, 예상치 못한 것, 구체적, 신뢰할 수 있는 것, 감정적인 것, 스토리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. 이 책은 이러한 요소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는 사례와 사례 연구를 제공합니다.

  2. 스토리텔링의 힘: 이 책은 이야기가 아이디어를 고착시키는 강력한 도구라고 주장합니다. 스토리텔링을 메시지에 통합함으로써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더 관련성 있고 기억에 남고 감성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. 저자는 아이디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사용하는 팁과 기술을 제공합니다.

  3. 집착에 대한 장애물 극복: 이 책은 또한 변화에 대한 저항, 제한된 집중 시간, 부족한 의사소통을 포함하여 아이디어를 고수하는 데 어려움과 장애물을 탐구합니다. 저자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.

 

  결론적으로 "스틱"은 기억에 남고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데 포괄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. SUCCES의 모델(Simple, Unexpected, Concrete, Credible, Emotional, and Story)을 사용하여 사람들은 청중과 공감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이 책은 스토리텔링이 아이디어를 고착시키는 강력한 도구라고 주장하며, 스토리텔링을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하는 요령과 기술을 제공합니다. 또한 이 책은 아이디어를 고수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과 장애물을 탐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.

 

3. 책 내용 실제 적용 방법


"스틱"의 통찰력을 활용하려면 다음의 프로세스를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.

- SUCCES 모델 적용: 아이디어를 만들 때 SUCCES 모델의 6가지 요소와 이를 메시지에 통합하여 더 기억에 남고 영향력 있게 만드는 방법을 고려하십시오.

- 스토리텔링 사용: 스토리텔링을 아이디어와 메시지에 통합하여 더 관련성 있고 기억에 남고 감성적으로 만드십시오.

- 장애물 극복: 변화에 대한 저항, 제한된 집중 시간, 의사소통 부족과 같이 아이디어를 고수하는 데 일반적인 장애물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십시오.

- 연습 및 다듬기: 지속되는 아이디어를 만들고 전달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습하고 다듬습니다. 피드백을 구하고 접근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십시오.

  이 활용 계획을 따르고 "스틱"의 통찰력을 통합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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